[중국소식] FAW-노키아, 스마트 커넥티드카 공동 연구 MOU 체결
  • 김상환
  • 좋아요 0
  • 승인 2019.05.08 17:52
[중국소식] FAW-노키아, 스마트 커넥티드카 공동 연구 MOU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제일자동차그룹(이하 FAW 그룹)과 핀란드 노키아가 미래 스마트 커넥티드카 개발 및 산업용 IoT 공동 연구를 위한 협약(MOU)를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중국 길림성 징쥔하이 성장과 FAW 그룹 시궈화 총책임자, 노키아 상하이 벨 매기 마 부사장 등 관계자가 참여했다.

FAW 그룹은 중국 최대 국영 자동차 제조사로, 승용차부터 상용차까지 다양한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와 자율주행 차량 위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만큼 FAW도 IoT와 스마트 생산 시스템 등을 통해 제품 및 생산 공정 부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노키아는 상용 5G 솔루션을 기반으로 시범 5G 네트워크 및 보안,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기술을 제공한다. 또한, 자동운반차량, AR/VR 비전 및 AI 품질 검사 등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해 종단 간 시스템 통합 기술도 제공한다.

FAW 그룹 시궈화 총책임자는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에 대한 연구 개발을 위해 노키아와 MOU를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노키아는 제조 분야와 5G를 결합하는 데 있어 선도적인 기업이며, 운영과 제품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서로 배울 점이 많다”고 밝혔다.

노키아 캐서린 뷰벡 최고전략책임자는 “FAW 그룹과의 파트너십은 노키아 5G 솔루션을 사용해 FAW가 스마트 제조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좋은 기회다”면서 “교통이 어떻게 진화하는지 공유하고 FAW 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