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 르노그룹 구조조정 행보에 ‘급제동’
  • 신화섭
  • 좋아요 0
  • 승인 2020.02.19 15:35
프랑스 정부, 르노그룹 구조조정 행보에 ‘급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브뤼노 르 메르 재무장관 라디오 인터뷰 (사진=브뤼노 르 메르 장관 트위터)
프랑스 브뤼노 르 메르 재무장관 라디오 인터뷰 (사진=브뤼노 르 메르 장관 트위터)

프랑스 정부가 르노그룹의 일자리 삭감 및 공장 폐쇄 계획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프랑스 브뤼노 르 메르 재무장관은 현지 언론을 통해 “르노의 비용 절감 전략에 대해 매우 경계하고 있다”면서 “프랑스의 일자리와 공장에 타격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정부는 르노의 주주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랑스 정부는 르노 지분 15%를 보유한 최대주주이다. 

르노그룹은 향후 3년간 20억 유로(한화 약 2조5700억원) 규모의 비용 절감 계획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지난해 10년 만에 적자를 기록하며,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구체적으로 작년 한 해 1억4100만 유로(약 1813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43% 지분을 가진 닛산의 심각한 실적 부진에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해 닛산의 글로벌 판매량은 517만6000여대로, 2018년 대비 7%나 감소했다. 여기에 중국 합작사의 판매 부진과 프랑스 정부의 이연법인세 부과,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의 스캔들 여파 등 여러 악재가 겹쳤다.

한편, 프랑스 정부는 다음달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심 잡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르 메르 장관의 이번 발언 역시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평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