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차세대 충전소는 이런 모습"…초고속 충전 'E-피트' 공개
  • 권지용
  • 좋아요 0
  • 승인 2021.03.23 09:38
현대차그룹 "차세대 충전소는 이런 모습"…초고속 충전 'E-피트'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이 23일 미래 전기차 충전 비전을 제시하는 신규 브랜드 'E-피트(E-pit)'를 공개했다.

모터스포츠의 피트 스톱에서 영감을 받은 E-피트는 전기차를 위한 피트 스톱을 지향한다. 충전과 연관된 모든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과 시간을 의미 있게 만드는 충전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800V 시스템을 탑재한 전기차 이용 고객은 E-피트 충전소에서 기존 충전 시간보다 최대 50% 줄어든 약 18분내 80% 충전이 가능하다. 이는 5분 충전으로 약 100km 주행이 가능한 속도다.

E-피트 충전소는 별도 조작없이 인증, 충전, 결제까지 한번에 가능한 '플러그앤차지' 기능을 적용했다. 기존 여러 단계를 거쳐 충전해야 하는 불편함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디지털 월렛'을 적용해 충전소에서 충전사업자별 별도의 물리적 카드 없이 'E-pit' 앱을 활용해 인증 및 결제가 가능하다.

이어 충전소 만차 시 대기자간 분쟁을 방지하기 위해 앱 대기표 발급 시스템인 '디지털 큐' 서비스도 적용해 대기고객 편의성도 개선했다. 이밖에 전기차 충전 고객 편의를 위해 충전기의 무겁고 뻣뻣한 케이블 사용성도 개선됐다. 자동 높낮이 조절, 회전 기능 및 보조 손잡이 등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더하고 충전기 손잡이에는 자동 살균 LED를 설치한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초고속 충전소 20개소 구축과 혁신적인 충전 경험 제공은 'E-피트' 브랜드의 시작"이라며 "올해부터 충전 생태계 플랫폼 육성을 본격 추진할 계획으로, 전기차 시대에서의 미래 사업 및 혁신 상품을 창출해 국내 충전 인프라 산업의 선순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E-피트 충전소는 2021년 4월 중순에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 72기 개소를 시작으로, 도심 내 주요 거점에도 충전소 8개소(48기)를 설치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대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DC콤보 타입1의 모든 전기차는 해당 충전소에서 충전이 가능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