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쎄보 박영태 대표 "0.5톤급 전기상용차 개발…해외 진출 본격화"
  • 박홍준
  • 좋아요 0
  • 승인 2021.05.26 15:46
[Q&A] 쎄보 박영태 대표 "0.5톤급 전기상용차 개발…해외 진출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쎄보모빌리티가 초소형 전기차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쎄보 C는 작년 한 해 893대가 판매되며, 르노 트위지(840대)를 제치고 초소형 전기차 시장 1위를 달성했다. 

회사는 올해 사업 다각화에 나설 방침이다. 배터리팩을 시작으로 모터 등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고, 0.5~0.8톤급 전기상용차를 시장에 선보인다. 이를 통해 배달업계 등 B2B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해외 판로도 확보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쎄보모빌리티 박영태 대표를 만나봤다. 

Q. 현재 제품의 국산화율은 어느 정도인가.

A. 직접 설계한 차이지만, 아직까지 배터리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은 국산화하지 않았다. 생산량이 많지 않은 만큼, 가격경쟁력 있는 부품을 (국내에서) 생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국에서 수입해 국내에서 반조립 형태를 취하고 있다. 앞으로는 모터 등 핵심 부품들에 대한 국산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Q. 향후 출시될 모델에도 삼성SDI 배터리가 적용될 예정인가.

A. 지속적으로 장착할 예정이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서도 한국산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를 원하는 수요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개도국 등 가격경쟁력을 높여야하는 경우 수출 라인업에 한해 중국산 배터리를 쓸 수도 있다.

Q. 국내 생산 비중은 늘어날 예정인가.

A. 0.5~0.8톤 화물차는 국내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내부 검토 결과, 화물차는 국내에서 조달하는 것이 더 경쟁력이 있다. 국내 조립 라인을 더 확충할 수 밖에 없다. 다만, 현재로서는 중국에 있는 생산 시설을 이용하는 편이 더 낫다. 

Q. 반도체 공급과 관련해 생산 영향은 없는지 궁금하다.

A. 아주 큰 영향을 받을 정도는 아니다. 아직까지 그렇게 많은 물량을 생산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는 하반기나 내년 초가 되어야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Q. 배달 시장도 적극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A. 연간 배달 시장 규모는 2조3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배달 업체들로부터 차량 운용에 필요한 주요 요소들을 수집하고 있다. 국내에서 직접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만큼, 업체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다양한 목적의 차량을 빠르게 제조할 수 있다. 악천후로 인한 사고 위험을 낮추면 근무 환경도 파격적으로 개선될 수 있고, 연료비나 보험료 등 유지 비용 측면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

Q. 영업 및 서비스 네트워크 확충 계획은 있나.

A. 최근 경기도 안성에 3000평 규모 부지를 매입했다. 이곳에는 부품 수급을 위한 A/S 물류 센터가 자리잡을 예정이다. 카랑을 통해 찾아가는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AJ 카리안서비스와 입고 정비 서비스 부문에서 협업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55곳의 정비 네트워크를 연내 100개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 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온라인을 통한 시승 예약 및 판매가 가능한 플랫폼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Q. 해외 시장 진출도 선언했다.

A. 한국·중국·베트남을 잇는 공급망을 구축하는게 중기적인 목표다. 중국은 곧 초소형 전기차와 관련된 법규를 제정할 것으로 알고 있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만큼, 현지 기업에 라이센스를 제공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그렇게 해서 규모의 경제가 늘어난다면 결국 가격 경쟁력은 높아질 것이라고 본다. 물론, 공짜는 아니다. 로열티는 따박따박 받아내겠다(웃음).

Q. 베트남은 전기차 보조금이 없는 것으로 안다. 경쟁력이 있을까.

A. 베트남과는 정부, 자동차 산업계 등과 오랫동안 소통해왔다. 시장 조사를 해보니, 베트남에서는 1000만원 이하 저가 차량에 대한 수요가 있다. 현지 기후를 고려해 난방 장치 등 일부 사양을 제거하면 원가를 떨어뜨릴 여지가 있다. 모기업(캠시스)이 4000명 가량을 고용한 현지 생산시설을 갖고 있는 만큼, 코로나19 문제가 어느정도 해소되면 현지 진출이 가능해질 것으로 본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