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의 GM·포드 편애에 발끈한 머스크…"돈은 우리가 더 썼다"
  • 신화섭
  • 좋아요 0
  • 승인 2022.03.02 14:23
바이든의 GM·포드 편애에 발끈한 머스크…"돈은 우리가 더 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가 또 다시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발끈하고 나섰다. 

발단은 바이든 대통령의 트위터였다. 그는 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포드는 전기차 생산에 110억 달러(약 1조3260억원)를 투자했고 1만10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었으며, GM은 70억 달러(약7조 4370억원)를 투자해 미시간주에 4000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일론 머스크 CEO가 반박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 트윗에 답글을 통해 "테슬라는 전기차 생산을 위해 미국에서 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었으며, GM과 포드를 합친 것의 두 배 넘게 투자하고 있다"면서 "이 트위터를 제어하는 사람은 참고하시라"라고 비꼬았다.

그간 바이든 대통령은 테슬라를 홀대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겨왔다. 지난해 8월 친환경차 정책을 발표하는 자리에 '디트로이트 빅3'로 불리는 GM, 포드, 크라이슬러(스텔란티스) 대표들만 초청했다. 당시 일론 머스크 CEO는 자신의 SNS를 통해 "테슬라가 초대받지 못한 것은 이상하다"고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GM 매리 바라 회장을 만난 뒤 "GM과 포드와 같은 회사가 미국에서 더 많은 전기차를 만들고 있다"고 말하며 테슬라를 언급하지 않은 데 대해 머스크는 "바이든 대통령은 축축한 양말 꼭두각시"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업계는 두 사람의 대립이 '노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전미자동차노조(UAW)가 바이든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인 데 반해 일론 머스크 CEO는 노조 반대론자라는 것. 실제로 바이든 대통령은 UAW 소속 공장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렇듯 바이든 대통령의 '테슬라 차별'이 이어지자 일론 머스크 CEO는 중국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테슬라는 상하이 기가팩토리를 증설해 연 100만대를 생산하고, 신규 생산 시설을 건설해 100만대를 추가로 생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