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자산 국유화 꺼낸 러시아, 첫 타깃으로 르노 지목했다
  • 박홍준
  • 좋아요 0
  • 승인 2022.03.25 14:26
외국자산 국유화 꺼낸 러시아, 첫 타깃으로 르노 지목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국에서 철수한 기업들의 자산 국유화를 추진중인 러시아가 르노의 러시아 공장을 직접 지목했다.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24일(현지시간) "관련 문제를 놓고 르노그룹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모스크바에 위치한 르노그룹 공장의 향후 활용 여부를 이달 중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외신들은 사실상 러시아 정부의 국유화가 추진되고 있다는 반응이다.

르노 모스크바 공장은 지난 2005년 2억3000만 유로(한화 한화 3100억원)를 투자해 설립됐다. 연간 생산량은 8만대 가량이며, 러시아에서만 1850명을 직접 고용하고 있다. 연간 생산량은 8만대 가량으로, 이곳에서는 캡처(QM3), 아르카나(XM3), 더스터, 닛산 테라노 등 4개 차종이 만들어지고 있다.

러시아 집권여당인 통합러시아당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러시아에 진출한 외국 기업들의 자산을 국유화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러시아에 진출한 기업들 중 보이콧에 나선 국가들의 현지 사업장을 몰수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법안에 따르면, 비우호국가 기업이 영업활동을 중단할 경우, 러시아 정부는 자국 내 일자리 보호를 명분으로 5일 내 러시아 사업 재개 혹은 지분 매각을 명령할 수 있다. 해당 기업들이 이를 거절할 경우, 러시아 법원은 3개월간의 법정관리를 결정하고, 경매를 통한 매수 절차를 추진하게 된다.

정치권에서도 국유화와 관련한 공개적인 언급이 계속되고 있다. 러시아의 블라다미르 푸틴 대통령은 "정부 차원에서 법정관리를 추진한 후, 원하는 사람들에게 기업을 이전하겠다"고 밝혔고, 미하일 미슈스틴 총리도 "(외국 기업들이) 근거 없이 영업 중단에 나선다면 국유화를 고려할 수 밖에 없다"고 언급한 바 잇다.

르노는 이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도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르노의 모스크바 공장 폐쇄 결정을 존중하며, 르노의 러시아 잔류 여부는 기업 결정에 달려있다"고 밝힌 상태다. 

한편, 러시아 정부는 비우호 국가들이 출원한 특허 도용도 일괄 허용했다. 러시아 내에서는 관련 특허를 무단 사용할 수 있는 계기가 만들어진 셈이다. 더욱이 관련 기업들이 등록한 상표권 보호 폐지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