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수첩] 침수 중고차, 1000만원 낮춰 판다?
  • 박홍준
  • 좋아요 0
  • 승인 2022.07.04 14:54
[MG수첩] 침수 중고차, 1000만원 낮춰 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우가 쏟아진 6월 말, 경기도 수원의 한 중고차 단지 모습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됐다. 단지 내 차량 절반 가량이 빗물에 잠겨 손상이 불가피해 보였고, '침수차 확정', '수원 중고차는 거른다' 등의 격한 반응이 쏟아졌다. 

일부 네티즌들은 사진으로 노출된 일부 중고차 번호판을 토대로 주의해야 할 매물까지 링크했다. 문제는 물에 잠긴 것이 명백히 확인된 차량인데, 버젓이 인증중고차로 판매되고 있다는 것. 심지어는 판매 가격까지 낮추고 있다는 주장이 확산됐다

# 문제의 K9

온라인을 통해 돌고 있는 이미지는 악의적으로 편집된 것으로 확인됐다.
온라인을 통해 돌고 있는 이미지는 악의적으로 편집된 것으로 확인됐다.

가장 큰 논란을 일으킨 차량은 수원의 한 중고차 상사에서 등록된 2018년 4월식 기아 K9이다. 수해를 입은 단지 내에 있던 차량이 엔카닷컴에서 버젓이 판매되고 있으며, 차량 가격도 수해 이후 1000만원이나 낮아졌다는 주장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잇따라 게재됐다. 

엔카 측은 즉각 반박에 나섰다. 지난 1일 입장문을 통해 "가격을 내려서 판매를 시도하려 했다는 일부 게시글 내용은 잘못된 정보"라며 "판매자는 오히려 판매하지 않을 목적으로 가격을 올린 것으로 확인됐으며, 해당 매물은 (침수)피해 차량으로 확인돼 삭제됐다"고 밝혔다. 이미지에 붙어있는 '빅 세일(BIG SALE)' 이라는 이미지도 엔카 내 배너가 아닌 별도의 합성 이미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더욱 신속한 조치가 뒤따랐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폭우로 차량이 물에 잠겼음에도 바로 매물을 삭제 처리하지 않은 채 가격만 조정했기 때문이다. 이미지가 악의적으로 편집된 사실과는 별개로, 논란이 크게 벌어진 이후에야 매물을 내렸다는 점도 어딘가 석연치 않다는 반응이다. 

그렇다면 수해를 입은 중고차가 '엔카진단'이라고 표기되어있는 경우는 없었을까. 실제 비 피해를 입은 현장에 있던 K9은 엔카가 무사고 및 침수 사실이 없음을 보증하는 매물이었지만, 삭제 처리되기 전까지 엔카진단 모델로 표기되어 있었다.

이와 관련해 엔카닷컴 측은 4일 추가 입장문을 통해 "수원 지역 침수 피해를 입은 차량 중 엔카진단 차량도 일부 포함되어있다는 점을 확인했고, 즉시 매물 확인 후 삭제 처리해왔다"며 "지난 토요일(7월 2일) 엔카닷컴에 등록된 피해 매물들을 전량 확인했으며, 모두 삭제 완료했다"라고 공지했다. 

# 침수차, 교체 어려운 부품·환불 보장 여부 챙겨야

그렇다면 물 먹은 자동차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전문가들은 특정 부품들의 교체 이력을 확인하고, 교환하기 어려운 부품들에서 흔적을 찾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를 위해 엔진룸과 성능점검기록부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도 필수다. 

통상 침수차들은 녹이 슬거나 흙이 묻은 부품들을 교체하고, 클리닝 작업을 거쳐 악취를 제거한다. 결국 성능점검기록부를 대조하며 유독 새것인 부품들은 없는지 따져봐야 한다. 앞좌석은 물론, 뒷좌석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흙이나 빗물 흔적이 없는지 살펴보고, 특별한 이유 없이 안전벨트가 교체된 적은 없는지도 살펴야한다. 

교체가 어려운 부품 중 침수 여부를 가장 쉽게 판단해볼 수 있는 건 연료 주입구와 연료 캡이다. 녹이 슨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다. 가격이 유독 저렴하거나 소유자 변경 이력이 잦은 경우에도 침수 가능성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보험개발원이 운영중인 사이트 '카 히스토리'에서 침수 피해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책임 소재 여부를 분명히 한 곳을 찾는 것도 방법이다. 완성차나 수입사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인증 중고차를 구입하거나, 판매 업체가 침수 사실 확인 시 100% 환불을 보장하는 차량을 선택하면 문제가 발생됐을 시 보다 원만한 처리가 가능하다.

중고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편집된 이미지들이 소비자들에게 그대로 받아들여진다는건 그만큼 중고차 업계를 신뢰하고 있지 않다는 근거"라며 "집중 호우가 발생하는 시즌마다 매번 발생하고 있는 논란인 만큼, 신뢰 회복을 위한 자정 노력과 정부의 제도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