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의 일본차가 어쩌다…" 토요타 bZ4X '바퀴 빠지는 결함'으로 환불
  • 신화섭
  • 좋아요 0
  • 승인 2022.08.08 11:45
"품질의 일본차가 어쩌다…" 토요타 bZ4X '바퀴 빠지는 결함'으로 환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타가 야심차게 준비한 브랜드 첫 전용 전기차, bZ4X가 품질 논란에 휩싸였다. 달리는 중 바퀴가 빠지는 결함으로 전량 리콜을 결정했지만, 마땅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자 전량 환불 조치가 진행된다.

블룸버그, 카앤드라이버 등 외신에 따르면 토요타는 bZ4X 구매자를 대상으로 희망시 환불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차값 전액을 돌려주는 것은 물론 추후 토요타 재구매시 사용할 수 있는 5000달러(한화 약 652만원) 상당의 크레딧도 제공한다.

앞서 지난 6월 말, 토요타는 달리는 중 바퀴를 고정하는 볼트가 느슨해지는 결함이 발견된 bZ4X를 전량 리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따르면 해당 차량은 비교적 짧은 거리를 주행한 뒤에도 모든 허브 볼트가 느슨해지는 문제가 드러났다. 달리는 도중 바퀴가 빠질 경우 치명적인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NHTSA는 운행 중지를 강하게 권고하기도 했다.

토요타 측은 해결책이 마련될 때까지 bZ4X를 대신 보관하고 소유자에게 무상으로 다른 차량을 대여해주며 유류비까지 지원하는 고육지책을 내놓았다. 그러나 한 달이 넘도록 해결책은 나오지 않았고, 토요타는 결국 전액 환불이라는 초강수를 꺼내 들었다. 이번 사건으로 토요타가 야심차게 출범한 전기차 전용 브랜드 'bZ'는 큰 이미지 타격을 입게 됐다.

한편, NHTSA에 따르면 토요타 bZ4X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스바루 솔테라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해당 차량은 아직 고객 인도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