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4마력' 폴스타 4 공개…내년 상반기 국내 출시 [2023 상하이]
  • 박홍준
  • 좋아요 0
  • 승인 2023.04.18 11:57
'544마력' 폴스타 4 공개…내년 상반기 국내 출시 [2023 상하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스타가 18일 중국에서 개막한 2023 상하이오토쇼에서 폴스타 4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폴스타 4
폴스타 4

이번에 공개된 신차는 폴스타가 두번째로 선보인 SUV다. 쿠페의 형상을 접목해 공기역학성능을 극대화한 모델로, 최신 디자인 언어를 적용하는 한편, 현재까지 양산된 폴스타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자동차이기도 하다. 

외형에는 프리셉트 콘셉트에서 선보인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들이 반영됐다. 폴스타만의 라이트 시그니쳐 듀얼 블레이드 램프와 밀리미터 단위로 정밀하게 점멸되는 엠블럼 등이 적용됐고, 리어 윈도우를 제거해 새로운 느낌을 줬다. 여기에 팝업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 등을 통해 감각적인 디자인도 더했다. 

실내에는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와 스냅드래곤 콕핏 인포테인먼트가 내장된 15.4인치 스크린이 탑재됐다. 글로벌 사양에는 구글과 협업해 제작한 인포테인먼트가 내장되며, 우리나라에 판매될 사양에는 티맵모빌리티와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OTA)를 내장해 관련 기능들도 최산 상태로 유지된다. 여기에 12개 스피커 기반의 하만카돈 오디오 시스템이 옵션으로 제공되며, 나파 팩 옵션 선택 시 헤드레스트에 스피커 2개가 각각 추가된다.  
 

폴스타 4
폴스타 4

새로운 기능들도 많다. 리클라이닝 시트를 적용해 탑승자에게 안락한 승차감을 선사한다. 태양광에서 영감을 받은 앰비언트 라이트,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일렉트로크로믹 글라스 루프 등이 적용됐고, 미디어 및 실내 온도조절 기능을 뒷좌석 탑승자도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리어윈도우가 있던 자리는 후방카메라를 탑재해. 운전자는 고화질 스크린을 통해 기존 룸미러보다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내장재는 100% 재활용 페트병을 활용한 니트 직물, 마이크로테크 비닐,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나파 가죽 등 지속가능한 소재만 썼다. 카펫은 페트병과 폐어망을 활용했고, 도어 트림 패널은 NFPP(천연 섬유 폴리프로필렌)으로 제작해 플라스틱을 50% 줄이고 무게도 40%까지 감소시켰다. 소나무 오일과 재활용 섬유를 활용한 마이크로테크 비닐도 적용됐다. 

성능은 현재까지 등장한 폴스타의 양산차 중 가장 강력하다. 롱레인지 듀얼모터는 400kW(약 544마력)를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3.8초만에 도달한다. 102kWh 배터리팩을 탑재해 최대 560km(WLTP 기준)를 주행할 수 있다. 롱레인지 싱글모터는 후륜 구동 방식으로 최고출력 200kW(약 272마력), 주행거리 600km를 낸다. 두 모델 모두 200kW 급속충전 및 22kW 완속충전을 지원하며, 전력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V2L과 배터리 효율을 높이는 히트 펌프가 기본 적용됐다. 

폴스타 4
폴스타 4

볼보에서 유래된 다양한 안전 기능들도 적용되어있다. 폴스타 4에는 9개의 에어백을 비롯해 총 12개의 카메라, 1개의 레이더, 12개의 초음파 센서가 기본 탑재되며, 운전자 모니터링 카메라가 포함되어 있어 운전자의 눈과 머리 움직임을 관찰, 피로 또는 무력함과 관련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은 스티어링 휠의 실제 감지 기능과 함께 필요시 운전자가 적극적으로 주행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2인치 운전자용 디스플레이는 다른 도로 사용자와 현재 활성화된 운전 지원 기능,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표시할 수 있다. 여기에 14.7인치 헤드업디스플레이(HUD)를 탑재, 차량 정보와 전화, 내비게이션의 주요 정보를 프론트 윈도우에 표시해 운전자의 주의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텍스트 색상을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바꿀 수 있는 스노우 모드를 탑재해 눈이 내리는 환경에서도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다.

폴스타의 토마스 잉엔라트 CEO는 "폴스타 4를 통해 전기 SUV 쿠페 디자인에 대해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했다"며 "뒷좌석 헤드룸과 안락한 요소들을 타협하면서 기존 SUV의 루프 라인을 단순하게 변형하는 대신, 폴스타 4는 처음부터 뒷좌석 탑승자의 편안함과 경험까지 충분히 고려해 디자인한 새로운 형태의 SUV 쿠페"라고 말했다. 

폴스타 4는 중국에서 먼저 출시되며, 2023년 11월 중국 항저우만에서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국내 출시는 2024년 초로 예정되어있으며, 세부 사항도 이 때 맞춰 발표될 예정이다. 

폴스타 4
폴스타 4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