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렐리, 현대 아이오닉 5 N 위한 ‘피제로 일렉트 타이어’ 개발
  • 김선웅
  • 좋아요 0
  • 승인 2024.04.01 17:33
피렐리, 현대 아이오닉 5 N 위한 ‘피제로 일렉트 타이어’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렐리가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위한 전용 타이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전용 타이어는 현대자동차와 2년간 협력 기간이 소요됐으며, 전기 스포츠카를 위한 요구사항 이외에 안정성과 편안함 등을 아우르도록 개발됐다.

피렐리가 현대 아이오닉 5 N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한다
피렐리가 현대 아이오닉 5 N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한다

아이오닉 5N의 특성에 맞추기 위해 피렐리는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위해 자체 개발한 일렉트(Elect) 기술을 적용했다. 아이오닉 5 N 타이어는 배터리 차량의 무게로 인한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도록 강화된 구조와 소재로 구성됐다. 전기 모터에 의해 즉각적으로 발생하는 높은 토크를 받아 내기 위한 내구성도 겸비했다.

특수 폴리머를 사용한 컴파운드를 사용해 젖은 노면 그립력과 핸들링 성능을 높였다. 일관된 성능 발휘를 위해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테스트까지 거쳐 완성했다.

피제로 일렉트 타이어에는 피렐리의 소음제거시스템(PNCS)이 탑재된다. 이 기술은 타이어 내부에 흡음재를 사용해 차량 내부 소음을 줄여줄 수 있다.

주행 역학 성능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했다. 트레드 디자인과 구조를 비롯해 타이어의 모든 세부 사항을 점검했으며, 트랙션과 안정성을 높이고 다양한 노면에서 탁월한 그립력을 제공하기 위해 홈 깊이와 트레드 블록 치수도 최적화했다. 트랙과 일반도로 모두 높은 반응성과 함께 제어가 용이한 주행 경험을 위해 타이어의 강성을 조정했다.

피렐리는 여름용 타이어와 함께 아이오닉 5 N 운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겨울용 타이어인 윈터 소토제로3 타이어의 스페셜 버전도 개발했다. 뿐만 아니라 보다 높은 성능을 원하는 운전자들을 위해 높은 접지 성능과 제동력으로 트랙과 일반도로 모두에서 고성능을 구현하는 피제로 코르사까지 도입했다.

피렐리는 주요 자동차 제조사와 지속적으로 협력, 각 모델에 특화된 타이어 개발은 물론 차량의 기술적 요구 사항에 정확하게 부합할 수 있게 회사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