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가 출·퇴근길 지하철 운행을 방해하는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시위 중단의 조건으로 장애인 권리 예산을 요구했다.

전장연은 22일 200명 이상의 대규모 인원과 휠체어 100대 등을 동원해 퇴근 시간 수도권 전철 1호선에서 시위를 진행했다. 전장연 측은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운영비·장애인 평생교육시설 운영비를 국비로 책임질 것', '장애인 활동 지원 하루 최대 24시간 보장을 예산으로 책임질 것', '탈시설 예산 24억 원을 장애인 거주 시설 예산 6224억 원 수준으로 증액 반영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1호선 서울역에서 시위 중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캡처=전장연 페이스북)
1호선 서울역에서 시위 중인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캡처=전장연 페이스북)

시위가 길어지자 정치권이 나섰다. 21일 진행된 대통령 선거 법정 토론회에서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지하철 시위 책임은 세계 10위 선진국임에도 장애인들에게 이동권조차 보장하지 못한 정치권에 있다"면서 "이동권 예산 확보뿐 아니라 장애인이 인간다운 대접을 받을 수 있는 장애 선진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전장연 측은 "지하철 투쟁으로 제기하는 장애인이동권과 장애인 권리예산을 언급해주어 감사하다"라고 화답했다. 그러나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후보도 심상정 후보의 발언에 동의하는가"라며 "TV 토론을 통해 시민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답해달라"고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외침에 장애인권리예산으로 응답해달라"면서 "그렇다면 출근길에 지하철 타는 행동은 멈추겠다"고 전했다.

한편, 전장연은 지난해 12월 6일부터 출근길 휠체어를 이끌고 지하철을 오르내리는 방식으로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출·퇴근 시간 열차 지연이 발생하고, 불만을 표시하는 시민들도 늘어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