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전미자동차노동조합(UAW) 테슬라 노조 설립 투표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테슬라는 그동안 노조 설립을 반대해왔다.

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트위터를 통해 "나는 UAW가 조합 설립 투표를 할 수 있도록 초대하고 싶다"며 "테슬라는 그들을 막기 위해 어떤 일도 하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머스크 CEO는 이어 실업률이 문제라고 지적하며 "합당한 보상이 없으면 훌륭한 인력들이 떠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테슬라 일론 머스크 CEO
테슬라 일론 머스크 CEO

머스크의 발언은 최근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이 국정연설에서 테슬라의 경쟁사인 포드사와 제널럴모터스(GM)만 긍정적으로 언급한 뒤 나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들 회사가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일자리를 창출한다고 칭찬했다. 두 회사는 모두 노조를 두고 있다.

반면, 테슬라는 무노조 경영을 이어왔다. 지난 2019년 테슬라 경영진은 노조 활동 방해 행위로 유죄 판결을 받은 바 있다. 노조를 지지하는 의류 착용을 금지하고, 노조위원을 해고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테슬라는 무노조 경영으로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 행보에서 지속적으로 배제되어왓다. 친노조 성향인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8월 백악관에서 전기차 관련 행사를 열면서 테슬라를 초대하지 않았고, 노조를 운영하는 전기차 제조사들에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추진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