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13∼15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H2 MEET 2023'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폐자원 수소 생산 패키지 등 수소 전(全) 주기에 걸쳐 적용되는 기술들을 전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 수소 산업 전시회로, 올해로 4회째를 맞아 18개국에서 303개 관련 기업·기관이 참여한다.

현대차그룹, H2 MEET 2023 참가
현대차그룹, H2 MEET 2023 참가

현대차그룹은 총 1125㎡ 면적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계열사들이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업하는 '수소 사업 툴박스'의 실증사례들을 공개했다. 수소 사업 툴박스는 수소의 생산과 공급, 활용 과정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친환경 부품을 적용하는 등 계열사들이 함께 진행하는 수소 사업 모델을 뜻한다.

현대차그룹은 유기적으로 연결된 수소 사업 툴박스를 소개하기 위해 전시장을 자원 순환존, 수소 생산존, 수소 활용존으로 나눠 구성했다.

현대차그룹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현대차그룹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자원 순환존에서는 폐자원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폐기물 수집 차량과 기술이 공개됐다.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를 전시했다.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전기트럭인 엑시언트에 기반한 이 청소차는 18㎡ 용적에 최대 9.3톤 적재공간을 갖춰 많은 양의 쓰레기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180kW 수소연료전지 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 구동모터, 72kWh 고전압 배터리가 적용됐다.

현대건설은 가축분뇨, 음식물쓰레기 등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폐자원 수소 생산 패키지'를 소개했다. 현대건설은 2008년 바이오가스 연구 개발 원천 기술을 확보했고, 2016년부터 음식물 쓰레기에서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충주시 음식물 바이오 에너지센터'를 준공해 가동 중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고순도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P2E(Plastic to Energy) 기술을 선보였다.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파·분쇄, 불순물 제거 등 전처리 공정, 폐플라스틱 용융(열분해) 및 가스화 공정, 탄소 포집 및 수소 정제 공정을 거쳐 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생산된 수소는 수소 연료전지발전, 수소 모빌리티 충전, 합성연료 이퓨얼(e-Fuel) 생산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H2 MEET 2023 참가
현대차그룹, H2 MEET 2023 참가

수소 생산존에서는 현대로템이 바이오가스를 수집해 수소 가스를 추출하는 '하이 그린 300'의 기술 공정을 소개했다. 수소 활용존에서는 현대차의 이동형 수소 충전소 'H 무빙 스테이션'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전력 출력 확장을 위한 '파워 유닛 모듈' 콘셉트 모델 등의 전시물들을 볼 수 있다.

H 무빙 스테이션은 25톤 트럭 엑시언트에 수소압축기, 저장 용기, 냉각기 등을 탑재해 수소차 넥쏘 기준 1대당 최대 2.5kg 내외의 수소 충전을 지원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정부와 지자체, 국내외 수소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수소 기반 모빌리티의 새로운 수요처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