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의 첫 전기차 스펙터의 주행거리가 공개됐다. 유럽 인증치보단 크게 줄었지만 저온에서도 균일한 성능을 발휘했다.

롤스로이스 스펙터
롤스로이스 스펙터

19일 환경부에 따르면, 롤스로이스 스펙터는 상온 386km, 저온 주행거리 380km를 인증받았다. WLTP 측정치(520km)에 비하면 26.9% 가량 감소했지만, 날씨가 추운 상황에서도 주행거리는 6km 감소하는 데에 그쳤다. 

주행거리 폭이 크게 줄어들지 않은건 롤스로이스의 혹독한 검증 절차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스펙터는 영하 40~영상 50도에 이르는 북극과 사막, 고산지대, 세계의 대도시를 넘나들며 250만km에 달하는 글로벌 테스트를 거쳤고, 이번 시험을 통해 400년치에 달하는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확보한 바 있다. 

롤스로이스 엔지니어들은 이 과정에서 14만1200개에 달하는 디지털 송수신 관계와 2만5000개의 성능 데이터를 총 5만 시간에 걸쳐 분석하고 조정했다. 그 결과 스펙터의 음향 성능, 코너링 안정성, 스티어링 정확도는 물론, 충전 시간, 주행거리, 토크 전달 등 모든 분야에서 지속적인 향상을 이뤄낸 것으로 전해진다.

롤스로이스 스펙터 인증 데이터
롤스로이스 스펙터 인증 데이터

스펙터의 플랫폼은 100%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럭셔리 아키텍쳐 기반이다. 통합형 배터리 구조와 압출 가공 알루미늄 섹션을 통해 기존 롤스로이스 대비 차체 강성을 30% 높였고, 700kg에 달하는 배터리는 흡음재 역할을 겸한다. 여기에 롤스로이스 특유의 승차감을 선사할 플레이너 서스펜션도 탑재됐다.

한편, 롤스로이스는 오는 4분기부터 스펙터 출고를 시작할 예정이다. 시작 가격은 6억2200만원부터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